1. 등록
가. 일시: 2022. 1. 17.(월) 08:30 ~ 08:50(zoom 화상수업 접속)
나. 등록체크방법: 제출한 등록카드 사진과 연수생 성명 확인
※ 사전에 접속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며, 접속시 참가자명은 반드시 “성명(소속학교)”로 참가
※ 화상 출석체크 시 최근 사진이 아닐 경우 출석체크에 문제 발생
2. 연수일정 및 개설과목: 2022. 1. 17.(월)~1. 21.(금) (20시간)
가. 연수 방법
구분 |
일시 |
내용 |
화상점검 및 개강식 |
2022. 1. 17.(월) 08:30 ~ (개인별 화상점검), 08:50 ~ (개강식) |
화상점검: 개인별 화상점검 개강식: 개설과목별 주임교수 연수 안내 |
수업 |
2022. 1. 17.(월)~1. 21.(금) 09:00~12:50 (20시간) |
실시간 쌍방향 화상강의(zoom) 진행 (참가방법 별도 안내) |
설문조사 및 수료식 |
2022. 1. 21.(금) 12:50 ~ 13:00 |
설문조사(이메일 송부->운영조교) 수료식: 개설과정별 주임교수 연수 종료 |
나. 개설과목 및 인원
개설과정 |
광주광역시교육청(명) |
전라남도교육청(명) |
비고 |
실용경제 |
16 |
|
|
인공지능 수학 |
19 |
20 |
광주: A분반 전남: B분반 |
과학과제 연구 |
|
14 |
|
국제경제 |
|
19 |
|
수학과제 탐구 |
|
16 |
|
심리학 A분반 |
|
20 |
전남 분반운영 |
심리학 B분반 |
|
25 |
|
영어권문화 |
|
25 |
|
융합과학 탐구 |
|
8 |
|
환경 |
|
19 |
|
계 |
35 |
166 |
201 |
3. 학과 주임교수, 운영조교, 행정담당
과목 |
주임교수 |
운영조교 |
연락처 |
비고 |
실용경제 |
김일태 |
정소은 |
062-530-1540 |
|
인공지능 수학 |
강성모 |
박진영 |
062-530-2470 |
분반운영 (광주 A반, 전남 B반) |
과학과제 연구 |
최재혁 |
김진성 |
062-530-2480 |
|
국제경제 |
김일태 |
정소은 |
062-530-1540 |
|
수학과제 탐구 |
강성모 |
박진영 |
062-530-2470 |
|
심리학 |
이지혜 |
김대한 |
062-530-2377 |
전남 분반운영 (A, B분반) |
영어권문화 |
지승아 |
정영실 |
062-530-2430 |
|
융합과학 탐구 |
최재혁 |
김진성 |
062-530-2480 |
|
환경 |
정은영 |
임성오 |
062-530-2500 |
|
행정업무 |
연수원장 |
오태경 |
062-530-2307 |
|
4. 출석확인 및 결석처리
◦연수생 출결사항은 강의시간마다 확인
※ 연수생이 제출한 등록카드 사진으로 얼굴 대조하며
◦결석 처리
- 원격수업 미참여 시간
- 지각 3회당 1시간(수업시간 10분 초과하면 지각 처리)
- 수업 중 무단이탈 해당 시간
※ 공가·특별휴가 등은 출석으로 인정하지 않음
5. 수료기준: 총 이수시간의 80%이상 출석(16시간 이상)
6. 유의사항
가. 실시간 쌍방향 화상으로 연수를 진행하므로 화상 수업 준비 바람
나. 일정 장소(자택, 사무실)에서 수업 출석 바람(이동 중 수강은 결석처리 됨)
다. 연수기간 동안 정해진 일정표에 의해 진행되므로 강의시간을 엄수 바람
라. 수업 중 인터넷/개인 컴퓨터와 관련되어 오류가 나서 화상수업을 나가게 된 경우 즉시 운영조교에게 전화 바람
마. 강의 중에는 휴대폰의 전원을 끄거나 진동으로 전환해 주시고 동료교사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품위를 지켜주기 바람
바. 화상수업시 음소거로 해주시고 발언시만 음소거 해제
사. 연수에 필요한 서식은 교육연수원 홈페이지를 활용
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 규정 제19조*에 의거 퇴학 처분되니 특히 유의해야 함
1) 연수 대상자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대리연수를 받게 한 때
2) 정당한 사유 없이 3일 이상 결석을 한 때
3) 연수를 극히 태만히 한 때
4) 시험중 부정한 행위를 한 때
5) 원장의 연수에 관한 지시를 따르지 아니한 때
6) 연수를 방해하거나 연수질서를 문란하게 한 때
7) 질병 기타 연수자의 특수 사정으로 인하여 연수를 계속 받을 수 없게 된 때
7. 연수시간표
◦개설과목: 실용경제(광주)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실용 경제의 이해 (김일태) |
산업과 기술 변화, 기업가와 기업 (김채옥) |
저축과 투자, 보험 (구재운) |
부채와 신용 (구재운) |
프로젝트 수업 사례 (장우중) |
10:00~10:50 |
실용 경제의 이해 (김일태) |
창업과 창업지원 정책 (김채옥) |
부채와 신용 (구재운) |
부채와 신용 (구재운) |
프로젝트 수업 사례 (장우중) |
11:00~11:50 |
저축과 투자, 보험 (구재운) |
개인과 국가의 경제생활 (김일태) |
소논문 작성 수업 사례와 평가 (김채옥) |
저축과 투자와 보험 (장우중) |
소득과 소비 (김일태) |
12:00~12:50 |
저축과 투자, 보험 (구재운) |
개인과 국가의 경제생활 (김일태) |
PBL 수업 사례와 평가 (김채옥) |
저축과 투자와 보험 (장우중) |
소득과 소비 (김일태)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목: 인공지능 수학(광주)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이미지 자료 관련 예측과 최적화에 대한 수학이론 이해 (허인조) |
인공지능 기초개념 및 수학활용 사례 (강성모) |
인공지능 수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이해와 실습 (박진환) |
파이썬을 이용한 자료 분류, 예측, 최적화에 대한 실습 및 교수법 (허정규) |
파이썬을 이용한 인공지능 수학 실습 및 교수법 (강성모) |
10:00~10:50 |
|||||
11:00~11:50 |
텍스트 자료의 표현, 처리, 분류 대한 수학이론 이해 (오춘영) |
인공지능 수학 수업사례 및 교수법I (김문석) |
인공지능수학 교육과정과 과목 이해 (홍창섭) |
인공지능 수학 수업사례 및 교수법II (박진환) |
인공지능 수학 과목 평가 및 지도 방법 (김경용)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목: 과학과제연구(전남)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과학과제연구 교육과정의 이해 (최재혁) |
과학탐구기능의 이해 (심규철) |
과학과제연구탐구사례 I (문샛별) |
탐구 문제 발견의 이해와 실제 (이봉우) |
자료해석 및 결론도출 (노현아) |
10:00~10:50 |
|||||
11:00~11:50 |
계획서 작성의 이해와 실제 (김광식) |
과제연구에 대한 이해 |
과학과제연구탐구사례 II (김태균) |
변인통제 교수학습 (이봉우) |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전경희)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목: 국제경제(전남)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김일태) |
|
|
|
|
09:00~09:50 |
국제경제의 이해 (최윤석) |
WTO와 FTA (박경석) |
국제수지와 한국수출 (김채옥) |
국제무역이론 (최윤석) |
통화제도와 국제경제기구 (김일태) |
10:00~10:50 |
국제경제의 이해 (최윤석) |
WTO와 FTA (박경석) |
국제수지와 한국수출 (김채옥) |
국제무역이론 (최윤석) |
통화제도와 국제경제기구 (김일태) |
11:00~11:50 |
자유무역 대 보호무역 (박경석) |
환율과 외환시장 (최윤석) |
개방경제와 거시경제정책 (최윤석) |
PBL 수업 사례와 평가 (김채옥) |
국제경제사례 (구재운) |
12:00~12:50 |
자유무역 대 보호무역 (박경석) |
환율과 외환시장 (최윤석) |
개방경제와 거시경제정책 (최윤석) |
소논문 작성 수업 사례와 평가 (김채옥) |
국제경제사례 (구재운) |
12:50~13:00 |
|
|
|
|
수료식 (김일태) |
◦개설과정: 수학과제 탐구(전남)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수학과제 탐구 교육과정과 과목 이해 (신보미) |
함수 관련 수학과제 개발 및 실습 (허인조) |
수학모델링 관련 수학과제 개발 및 실습 (오춘영) |
수학과제 탐구 사례 및 교수법 II (정호중) |
수학과제 탐구 사례 및 교수법 IV (박지현) |
10:00~10:50 |
|||||
11:00~11:50 |
탐구⋅연구란 무엇인가? - 주제선정부터 발표까지 (강성모) |
수학과제 탐구 사례 및 교수법 I (박정숙) |
수와 방정식 관련 수학과제 개발 및 실습 (강성모) |
수학과제 탐구 사례 및 교수법 III (선민지) |
수학과제 탐구 교수-학습 자료개발 실습 (강성모)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정: 심리학(전남 A분반)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톡톡(talk)심리학_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김희정) |
사회적 정체성_기초 (김서홍) |
심리학에 대한 이해_기초 (김천수) |
심리적 적응과 부적응_기초 (이지혜) |
효과적인 심리학 수업 (양동옥) |
10:00~10:50 |
|||||
11:00~11:50 |
나(self)알기_기초 (정주리) |
학생활동 중심 수업설계 (고효상)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심리학 교수법 (홍효정) |
강점과 행복찾기_ 기초 (김나래) |
심리학 교재의 활용 및 수업사례 (김여람)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정: 심리학(전남 B분반)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나(self)알기_기초 (정주리) |
학생활동 중심 수업설계 (고효상)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심리학 교수법 (홍효정) |
강점과 행복찾기_ 기초 (김나래) |
심리적 적응과 부적응_기초 (이지혜) |
10:00~10:50 |
|||||
11:00~11:50 |
톡톡(talk)심리학_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김희정) |
사회적 정체성_기초 (김서홍) |
심리학에 대한 이해_기초 (김천수) |
심리학 교재의 활용 및 수업사례 (김여람) |
효과적인 심리학 수업 (양동옥)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목: 영어권 문화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영어권 문화 수업의 방향과 실제 (천혁진) |
영어권 문화 수행평가 과제 개발 및 적용 (문호경) |
영어권 문화 수업의 방향과 실제 (천혁진) |
영어권 문화 교과과정 설계 I (송지희) |
영어권 문화 교과과정 설계 II (이승희) |
10:00~10:50 |
영어권 문화 수업의 방향과 실제 (천혁진) |
영어권 문화 수행평가 과제 개발 및 적용 (문호경) |
영어권 문화 수업의 방향과 실제 (천혁진) |
영어권 문화 교과과정 설계 I (송지희) |
영어권 문화 교과과정 설계 II (이승희) |
11:00~11:50 |
영국 문화 이야기 (지승아) |
영어권 문화의 다른 시선들 I (김은혜) |
영국 문화 이야기 (지승아) |
미국 문화 이야기 (유희석) |
영어권 문화의 다른 시선들 II (문영희) |
12:00~12:50 |
영국 문화 이야기 (지승아) |
영어권 문화의 다른 시선들 I (김은혜) |
미국 문화 이야기 (유희석) |
미국 문화 이야기 (유희석) |
영어권 문화의 다른 시선들 II (문영희)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목: 인공지능 수학(전남)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텍스트 자료의 표현, 처리, 분류 대한 수학이론 이해 (오춘영) |
인공지능 수학 수업사례 및 교수법I (김문석) |
인공지능수학 교육과정과 과목 이해 (홍창섭) |
인공지능 수학 수업사례 및 교수법II (박진환) |
인공지능 수학 과목 평가 및 지도 방법 (김경용) |
10:00~10:50 |
|||||
11:00~11:50 |
이미지 자료 관련 예측과 최적화에 대한 수학이론 이해 (허인조) |
인공지능 기초개념 및 수학활용 사례 (강성모) |
인공지능 수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이해와 실습 (박진환) |
파이썬을 이용한 인공지능 수학 실습 및 교수법 (강성모) |
파이썬을 이용한 자료 분류, 예측, 최적화에 대한 실습 및 교수법 (허정규)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목: 융합과학탐구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공학적 설계를 이용한 탐구과정 (이한수) |
융합과학탐구의 이해 |
글로벌 이슈를 이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박영신) |
주제선정을 위한 논문검색 (최우석) |
문제해결기반융합과학탐구 (김학태) |
10:00~10:50 |
|||||
11:00~11:50 |
융합과학탐구 교육과정의 이해 (최재혁) |
융합과학탐구과정 (심규철) |
융합과학탐구의 실제Ⅰ (이성득) |
융합과학탐구의 실제Ⅱ (김창진) |
융합과학탐구에서의 의사소통능력 (노현아)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개설과목: 환경
시간 |
1.17.(월) |
1.18.(화) |
1.19.(수) |
1.20.(목) |
1.21.(금) |
08:50~09:00 |
개강식 |
|
|
|
|
09:00~09:50 |
‘환경’교육과정과 과목 이해 (정은영) |
환경에너지 이야기 (조성용) |
지속가능사회와 SDGs 수업 (이성희) |
생물과 생명윤리 관련 환경 사례 (성하철) |
생명윤리와 환경윤리 (김양현) |
10:00~10:50 |
|||||
11:00~11:50 |
환경교육과 윤리,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김대희) |
교과연계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우정애) |
인류세 시대의 예술 (김진아) |
환경교육 사례 나눔 및 적용 (임효정) |
차세대 생태계 보전․관리 방안 (이정현) |
12:00~12:50 |
|||||
12:50~13:00 |
|
|
|
|
수료식 |
※ 위 과목별 교육과정, 시간 운영, 강사 등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6. 연수 과정
◦개설과목: 실용경제(광주)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80%) |
∘ 실용 경제의 이해 - 경제학의 이해 - 실용 경제의 성격과 목표 - 실용 경제의 주요 영역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김일태 |
|
∘ 개인과 국가의 경제생활 - 합리적 선택과 비용 편익분석 - 경제주체의 상호 의존과 정부정책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김일태 |
|
|
∘ 소득과 소비 - 소득과 예산 수립(예산집합) - 합리적 소비와 정보 활용 -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김일태 |
|
|
∘ 저축과 투자, 보험 - 생애 주기와 돈 관리 - 저축, 투자, 보험, 연금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구재운 |
|
|
- 자기 책임 원칙과 예금자 보호 제도 ∘ 부채와 신용 - 부채와 신용 관리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구재운 |
|
|
- 다양한 지불 수단 - 채무자의 책임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구재운 |
|
|
∘ 산업과 기술 변화 - 산업과 기술변화가 직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이해한다 ∘ 기업가와 기업 - 글로벌 기업과 글로벌 기업가를 통하여 기업의 세계를 이해한다 ∘ 창업과 창업지원 정책 - 창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요소와 공공부문에서의 창업지원 정책을 이해한다 |
강의 |
2 |
전남대 글로벌비즈니스학부 |
김채옥 |
|
|
∘ 저축과 투자와 보험 - 개인의 생애 주기에 따른 소득과 지출 이해 - 수익성과 안전성 등에 따른 다양한 금융 상품의 이해 |
강의 |
2 |
광주충장중 |
장우중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20%) |
∘ 소논문 작성 수업 사례와 평가 소논문 작성 수업 사례를 통해 장점과 한계를 이해한다 ∘ PBL 수업 사례와 평가 문제기반학습의 사례를 통해 장점과 한계를 이해한다 |
강의 |
2 |
전남대 글로벌비즈니스학부 |
김채옥 |
|
∘ 프로젝트 수업 사례 - 미래의 자기이력서 작성과 자산관리 |
강의 |
2 |
광주충장중 |
장우중 |
|
|
합계 |
20 |
|
|
|
◦개설과목: 인공지능 수학(광주, 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40%) |
∘ 인공지능수학 교육과정과 과목 이해 |
강의 |
2 |
경희여자고등학교 |
홍창섭 |
|
∘ 인공지능 기초개념 및 수학활용 사례 |
강의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강성모 |
|
|
∘ 텍스트 자료의 표현, 처리, 분류 대한 수학이론 이해 |
강의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오춘영 |
|
|
∘ 이미지 자료 관련 예측과 최적화에 대한 수학이론 이해 |
강의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허인조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60%) |
∘ 인공지능 수학 수업사례 및 교수법I |
강의/실습 |
2 |
포항제철고 |
김문석 |
|
∘ 인공지능 수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이해와 실습 |
강의/실습 |
2 |
전남대파견교사 (포두중학교) |
박진환 |
|
|
∘ 인공지능 수학 수업사례 및 교수법II |
강의/실습 |
2 |
전남대파견교사 (포두중학교) |
박진환 |
|
|
∘ 파이썬을 이용한 인공지능 수학 실습 및 교수법 |
강의/실습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강성모 |
|
|
∘ 파이썬을 이용한 자료 분류, 예측, 최적화에 대한 실습 및 교수법 |
강의/실습 |
2 |
전남대 통계학과 |
허정규 |
|
|
∘ 인공지능 수학 과목 평가 및 지도 방법 |
강의/토의 |
2 |
운남고등학교 |
김경용 |
|
|
합계 |
20 |
|
|
|
◦개설과목: 과학과제 연구(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50%) |
∘ 과학과제연구 교육과정의 이해 - 과목의 성격과 목표 -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강의 토론 |
2 |
전남대학교 |
최재혁 |
|
∘ 과제연구에 대한 이해 - 과제연구의 의미와 특성 - 과제연구의 교수학습방법 |
강의 토론 |
2 |
경상대학교 |
손정우 |
|
|
∘ 과학탐구기능의 이해 |
강의 토론 |
2 |
공주대학교 |
심규철 |
|
|
∘ 변인통제 교수-학습 - 변인통제의 의미와 특성 - 실험설계 과정의 이해 |
강의 토론 |
2 |
단국대학교 |
이봉우 |
|
|
∘ 자료해석 및 결론도출 - 자료변환 및 실험결과 분석 - 연구결론 의미해석과 의미찾기 |
강의 토론 |
2 |
전남대학교 |
노현아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50%) |
∘ 계획서 작성의 이해와 실제 |
강의 토론 |
2 |
광주과학 영재학교 |
김광식 |
|
∘ 과학과제연구 탐구사례 I |
강의 토론 |
2 |
여수 고등학교 |
문샛별 |
|
|
∘ 과학과제연구 탐구사례 II |
강의 토론 |
2 |
광주과학 영재학교 |
김태균 |
|
|
∘ 탐구문제발견의 이해와 실제 - 탐구문제발견의 의미 - 탐구문제발견 과정의 특성 및 이해 |
강의 토론 |
2 |
단국대학교 |
이봉우 |
|
|
∘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과제연구 보고서 작성방법 및 예시 - 과제연구 발표와 유의사항 |
강의 토론 |
2 |
대구미래 |
전경희 |
|
|
합계 |
20 |
|
|
|
◦개설과목: 국제경제(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80%) |
∘ 통화제도와 국제경제기구 - 국제 경제 환경의 변화 - 세계통화제도의 변화 - 국제경제기구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김일태 |
|
∘ 국제수지와 한국수출 - 경상수지와 무역수지 - 한국 수출 품목의 변화 - 한국 수입 품목의 변화 - 산업구조 변화와 수출입 품목 |
강의 |
2 |
전남대 글로벌비즈니스학부 |
김채옥 |
|
|
∘자유무역 대 보호무역 - 후생분석: 후생 면에서 자유무역이 우위 보호무역이 존재하는 이유: 정치경제적 접근 규제와 국제무역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박경석 |
|
|
∘ WTO와 FTA - 다자주의 WTO 체제 개관 - FTA와 지역주의 개관 - 신지역주의 / 후생분석: 무역창출효과와 무역전환효과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박경석 |
|
|
∘ 개방경제와 거시경제정책(provisional) - 생산물시장 및 자산시장 모형(DD-AA모형) 개방경제의 IS-LM 모형 재정 및 통화정책에 대한 논의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최윤석 |
|
|
∘ 국제경제의 이해(provisional) 국제경제학의 정의 국제무역에 대한 개요 국제금융에 대한 개요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최윤석 |
|
|
∘ 국제무역이론(provisional) - 교환 및 교역조건에 대한 이해 - 리카도 모형 - 핵셔-오린 모형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최윤석 |
|
|
∘ 환율과 외환시장(provisional) - 환율과 외환시장의 개요 - 환율결정이론: 자산시장접근법 - 통화, 이자율 및 환율이론 및 물가와 관계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최윤석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20%) |
∘ 국제경제 사례 - 국제 무역 현안 (미중 무역전쟁, 세계화의 미래) - 국제 금융 현안 (달러의 지위, 자본 유출입 문제, 저개발국 개발) |
강의 |
2 |
전남대 경제학부 |
구재운 |
|
∘ PBL 수업 사례와 평가 - 문제기반학습의 사례를 통해 장점과 한계를 이해한다 ∘ 소논문 작성 수업 사례와 평가 -소논문 작성 수업 사례를 통해 장점과 한계를 이해한다 |
강의 |
2 |
전남대 글로벌비즈니스학부 |
김채옥 |
|
|
합계 |
20 |
|
|
|
◦개설과정: 영어권 문화(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50%) |
∘ 영국 문화 이야기 - 영국의 역사와 문화 - 영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 영국의 예술 문화 |
강의 |
3 |
전남대 |
지승아 |
|
∘ 미국 문화 이야기 - 미국의 역사와 문화 -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 미국의 예술 문화 |
강의 |
3 |
전남대 |
유희석 |
|
|
∘ 영어권 문화의 다른 시선들 I 제국, 언어, 문화 아일랜드의 역사와 문화 아프리카 / 카리브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 |
강의 |
2 |
전남대 |
김은혜 |
|
|
∘ 영어권 문화의 다른 시선들 II 원주민과 이민자, 다문화적 정체성 캐나다의 역사와 문화 호주, 뉴질랜드의 역사와 문화 |
강의 |
2 |
전남대 |
문영희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50%) |
∘ 영어권 문화 수업의 방향과 실제 수업 사례 분석 및 토의 수업 방향 설정 수업 사례 소개 및 시연 |
강의 토론 |
4 |
전대사대부고 |
천혁진 |
|
∘ 영어권 문화 수행평가 과제 개발 및 적용 수행평가 활동 공유 세부능력 특기사항 기록 공유 |
강의 토론 |
2 |
전대사대부고 |
문호경 |
|
|
∘ 영어권 문화 교과과정 설계 I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수업 설계 및 지도안 작성 |
강의 토론 |
2 |
담양고 |
송지희 |
|
|
∘ 영어권 문화 교과과정 설계 II 언어와 문화: 화행 미디어 언어 |
강의 토론 |
2 |
광주경신여고 |
이승희 |
|
|
합계 |
20 |
|
|
|
◦개설과정: 수학과제 탐구(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50%) |
∘ 수학과제탐구 교육과정과 과목 이해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신보미 |
|
∘ 탐구⋅연구란 무엇인가? - 주제선정부터 발표까지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강성모 |
|
|
∘ 수와 방정식 관련 수학과제 개발 및 실습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강성모 |
|
|
∘ 함수 관련 수학과제 개발 및 실습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허인조 |
|
|
∘ 수학모델링 관련 수학과제 개발 및 실습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오춘영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50%) |
∘ 수학과제탐구 사례 및 교수법 I |
강의 토론 |
2 |
서울 양재고등학교 |
박정숙 |
|
∘ 수학과제탐구 사례 및 교수법 II |
강의 토론 |
2 |
풍암고등학교 |
정호중 |
|
|
∘ 수학과제탐구 사례 및 교수법 III |
강의 토론 |
2 |
김포고등학교 |
선민지 |
|
|
∘ 수학과제탐구 사례 및 교수법 Ⅳ |
강의 토론 |
2 |
반포고등학교 |
박지현 |
|
|
∘ 수학과제탐구 교수-학습 자료개발 실습 |
실습 토론 |
2 |
전남대 수학교육과 |
강성모 |
|
|
합계 |
20 |
|
|
|
◦개설과정: 심리학(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50%) |
∘ 심리학에 대한 이해_기초 - 생활과 심리학 - 심리학과 진로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심리학과 |
김천수 |
|
∘ 나(self) 알기_기초 - 지각, 기억과 학습 - 동기와 정서 - 성격과 자아정체성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교육학과 |
정주리 |
|
|
∘ 사회적 정체성_기초 - 사회적 관계(집단 내에서의 나) - 사회적 환경(생활 환경과 나)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심리학과 |
김서홍 |
|
|
∘ 심리적 적응과 부적응_기초 - 적응과 부적응의 기준 - 청소년기 행복한 삶의 조건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교육학과 |
이지혜 |
|
|
∘ 강점과 행복찾기_기초 - 자신의 강점 이해하기 - 적응과 행복 |
강의 토론 |
2 |
조선대 상담심리학과 |
김나래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50%) |
∘ 효과적인 심리학 수업 |
강의 토론 |
2 |
전남대 심리학과 |
양동옥 |
|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심리학 교수법 |
강의 토론 |
2 |
한국해양대 교양학부 |
홍효정 |
|
|
∘ 수업사례1: 학생활동 중심 수업설계 |
강의 토론 |
2 |
충주 충원고등학교 |
고효상 |
|
|
∘ 수업사례2: 톡톡(talktalk)심리학_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강의 토론 |
2 |
장성 여자중학교 |
김희정 |
|
|
∘ 수업사례3: 심리학 교재의 활용 및 수업사례 |
강의 토론 |
2 |
(전) 민족사관고 (현) 심리학 교과서 집필 |
김여람 |
|
|
합계 |
20 |
|
|
|
◦개설과정: 융합과학 탐구(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50%) |
융합과학 탐구 교육과정의 이해 - 과목의 성격과 목표 -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강의·토론 |
2 |
전남대학교 |
최재혁 |
|
글로벌 이슈를 이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강의·토론 |
2 |
조선대학교 |
박영신 |
|
|
융합과학 탐구의 방법 - 질문하기 및 문제 인식하기 - 모형 개발 및 사용하기 - 조사 계획 설정 및 수행하기 - 자료 분석 및 해석하기 -수학 및 계산적 사고를 활용하기 -설명을 고안하고 해를 설계하기 - 증거를 기초로 하여 논쟁에 참여하기 -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하기 |
강의·토론 |
2 |
경상대학교 |
손정우 |
|
|
융합과학 탐구의 과정 - 문제 인식 - 가능한 해결 방법 찾기 - 문제 해결 방안 설계하기 - 해결 방안 찾아보기-모델 만들기 - 개선점 찾기 |
강의·토론 |
2 |
공주대학교 |
심규철 |
|
|
주제 선정을 위한 논문 검색 - 연구주제와 관련된 자료 찾기 - 국내외 논문 검색을 이용한 자료 찾기 |
강의·토론 |
2 |
서울시 북부 교육지원청 |
최우석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50%) |
공학적 설계를 이용한 탐구과정 - 문제 정의와 제한 조건 확인 - 정보수집과 탐색 - 해결책 설계 - 최적화 |
강의·토론 |
2 |
광주전자고등학교 |
이한수 |
|
융합과학 탐구의 실제 (I) - STEM 생각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
강의·토론 |
2 |
순천고등학교 |
이성득 |
|
|
융합과학 탐구의 실제 (II) - STEM 생각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
강의·토론 |
2 |
전남과학고등학교 |
김창진 |
|
|
문제해결기반 융합과학탐구 - 과학적 정보에 근거한 문제해결 -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력 |
강의·토론 |
2 |
무진중학교 |
김학태 |
|
|
융합과학 탐구에서의 의사소통 - 과학적 의사소통 및 협력적 팀워크 - 탐구보고서 작성 및 발표 |
강의·토론 |
2 |
전남대학교 |
노현아 |
|
|
합계 |
20 |
|
|
|
◦개설과목: 환경(전남)
영역 |
교과목 |
운영 방법 |
시수 |
소속 |
강사명 |
비고 |
내용학 |
‘환경’ 교육과정과 과목 이해 - 과목의 성격과 목표 -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강의 |
2 |
전남대학교 생물교육과 |
정은영 |
|
차세대 생태계 보전․관리 방안 |
강의 |
2 |
전남대학교 생물교육과 |
이정현 |
|
|
생물과 생명윤리 관련 환경 사례 |
강의 |
2 |
전남대학교 생물학과 |
성하철 |
|
|
환경에너지 이야기 |
강의 |
2 |
전남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
조성용 |
|
|
생명윤리와 환경윤리 |
강의 |
2 |
전남대학교 철학과 |
김양현 |
|
|
인류세 시대의 예술 |
강의 |
2 |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
김진아 |
|
|
수업사례 및 교수법 |
환경교육과 윤리,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
강의 토론 |
2 |
순천대학교 환경교육과 |
김대희 |
|
교과연계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강의 토론 |
2 |
오룡중학교 |
우정애 |
|
|
환경교육 사례 나눔 및 적용 |
강의 토론 |
2 |
광양마동중학교 |
임효정 |
|
|
지속가능사회와 SDGs 수업 |
강의 토론 |
2 |
서울강서초등학교 |
이성희 |
|
|
합계 |
20 |
|
|
|